1. WIC (Women, Infants & Children)Program

WIC 프로그램은 저소득층의 5살 이하의 어린이들과 임산부를 위한 영양 지원 프로그램으로 집에 5살 미만의 아이가 있거나 또는 아내가 임신을 하게 되면 이 프로그램을 신청해서 무료 식료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유학생의 경우 소득이 아예 없거나 학교 어시스턴십을 하게 되는데 모두 이 프로그램의 소득 기준선 미만이므로 프로그램 지원 대상이 된다. 참고로 아이들의 경우 미국 시민이 아니어도 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에 등록되면 대부분의 마켓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주는데 쿠폰에 살 수 있는 품목 - 우유, 계란, 쥬스, 치즈, 시리얼 등 - 이 적혀있고 타겟이나 컵푸드, 레이보우 등의 마켓에서 쿠폰에 적힌 물품을 계산대에 가져가서 쿠폰을 주면 된다. 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health.state.mn.us/divs/fh/wic/

홈페이지 화면에서 zip code 찾아서 클릭하면 화면 맨 위에 뜨는 곳이 해당 사무실 연락처이다. 이곳에 전화를 해서 appointment를 잡고 찾아가면 된다.

갈 때 가져가야 하는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1. 다음의 신분확인 서류들 중 하나

 Birth Certificate - 아이가 미네소타에서 태어난 경우

 Driver's License - 부모의 미국 운전면허증

 Passport

 Social Security Card


2. 주소지 확인 서류 - 미네소타에 실제 거주하는지를 증명해야 함. 이것은 신청하는 부모 이름으로 자신의 주소지에 날아오는 우편물을 아무거나 가져가면 된다. 

 Bill - 핸드폰이나 인터넷, 기타 각종 공과금 요금

 Lease or Rental Agreement - 집 계약서

 Mail Addressed to You - 자기 이름으로 날아온 우편물


3. 다음 프로그램 중 가입한 것이 있다면 그 증명서 

 Medical Assistance

 Food Stamps

 MN Family Investment Program (MFIP)

 Fuel Assistance Program

 Head Start

 Reduced or Free School Meals

 Social Security


4. 소득 증빙서류

1) 소득이 없을 경우 지난 한달동안의 은행 account statement (미국 은행은 종이 통장을 안 주며 한달에 한번 지난 한달동안의 입출금 기록 등을 statement로 만들어서 우편으로 보내주거나 온라인으로 확인 및 출력가능하다).


2) GA로 학교에서 일할 경우 소득 증빙 서류

http://hrss.umn.edu/ 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Self service actions 중에 pay statement를 클릭하여 나오는 화면에서 자신의 월급 명세서 한달치를 프린트하여 가져가면 된다. 

3) 기타 서류 중 한가지 - 위 두가지가 해당이 안 될

경우 아래 서류 중 한가지를 가져가면 된다. 

 Child Support Payments/Letter

 Payment Award Letter

 Pension or Annuity

 Statement from Employer

 Tax Form

 Unemployment

 Veteran's Payment

 W-2 Form

2. Minnesota Care / Medical Assistance


미네소타 주 정부가 지원하는 저소득층을 위한 의료보험 제도로 미국 시민의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즉 유학생의 경우 미네소타에서 아이가 태어날 경우 학교 학생 보험의 defendant로 넣어서 비싼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Minnesota Care나 Medical Assistance 에 등록하면 한달에 아주 싼 보험료(Minnesota Care) 내지는 완전히 무료(Medical Assistance)로 아이가 의료혜택을 누릴 수 있다.

www.dhs.state.mn.us/healthcare/

이 홈페이지에 가서 왼쪽 메뉴 중에 Minnesota Care와  Medical Assistance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Minnesota Care의 경우는 가족 수와 가족 한달 수입 수준에 따라 내는 돈이 달라지는데 보통 4인 가족이고 아빠가 GA를 할 경우 아이 한명에 대해 내는 한달 보험료는 $10 내외이다. 이것은 홈페이지에서 premium(보험료) table을 보면 정확히 알 수 있다.  이 Minnesota Care에서는 아이의 치과 진료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유학생들이 GA를 하고 있더라도 아이를 이 프로그램에 가입시키기도 한다.

신청하고자 하면 신청서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작성하여 신청서에 나와있는 증빙 서류들과 함께 Minnesota Care 에 직접 가서 내거나 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주소는 아래와 같다. 보통 등록될 때까지 신청서를 내고나서 등록될 때까지 한달 이상 걸린다.

MinnesotaCare

Elmer L. Andersen Building
540 Cedar Street
St. Paul, MN 55101


Medical Assistance
Medical Assistance는 Minnesota Care보다 좀 더 낮은 수입의 가정들을 위한 것으로 GA를 하고 있더라도 이 기준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이 프로그램에 등록할 경우 나중에 비자 연장시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소문이 있다. 

학교 유학생 지원 사무소인 ISSS는 실제로 이 두 프로그램에 등록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기도 하나 이것이 문제가 되었다는 구체적 사례는 아직 발견되지는 않았다. 

두 프로그램 중에서 많은 유학생들은 약간의 돈을 내더라도 비자 등에 끼치는 영향이 없다하여 Minnesota Care에 가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