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지 않는 나의 가족을 위해, 믿지 않는 친구를 위해 기도하다 보면, 하나님께서 과연 나의 기도를 들으시는 지 의심스러울 때가 있지만,... 그 기도가 진심이라면 반드시 응답됩니다. 왜냐하면, 다른 영혼을 위해 진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은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께서 주시는 마음이지 나 스스로 만들 수 있는 마음이 아닙니다. 그리고 성령님이 그러한 마음을 주셨다면 믿지 않는 그 영혼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 분명히 있습니다. 힘내세요!

우리가 직접 보지 못하더라도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서 증언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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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10. Do we have eyewitness testimony about Jesus? (pp251-274)

신약성서는 목격자들의 증언을 담고 있다.

[누가복음 1:1-2]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사도행전 1:22-23]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그들이 두 사람을 내세우니 하나는 바사바라고도 하고 …

[사도행전 2: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사도행전3:15]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라

[사도행전4:18-20] 그들을 불러 경고하여 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 하니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사도행전5:30-32] 너희가 나무에 달아 죽인 예수를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살리시고 이스라엘에게 회개함과 죄 사함을 주시려고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사도행전10:39-40]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가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그들이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고린도전서 15:3-8]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베드로후서 1: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요한복음 19:33-35] 예수께 이르러서는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요한복음 20:24-30]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요한 1서 1:1-2]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이시니라

이상과 같이, 베드로, 바울, 요한 모두 스스로 목격자임을 주장한다. 바울은 특별히 자신을 포함한 14명의 목격자 명단을 공개하며, 이외 500여명의 목격자들이 있다고 주장한다. 모든 복음서들은 여성 목격자들을 언급하고, 그들의 이름은 막달라 마리아,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 살롬이다. 누가는 요한나를 더한다. 사도행전 1장은 Barsabbas도 목격자였다 말한다. 이러한 증언들은 당대 권력자들 앞에서 대담하게 선포된다. 아마도 가장 대담한 목격 주장은 사도 바울이 아그립바 왕 앞에서 행한 것일 것이다. 이를 듣던 사람들은 사도 바울의 증언을 중단하면서 네가 너무 많이 배워 미쳤다고 말한다

[사도행전 26:24-28] 바울이 이같이 변명하매 베스도가 크게 소리 내어 이르되 바울아 네가 미쳤도다 네 많은 학문이 너를 미치게 한다 하니 바울이 이르되 베스도 각하여 내가 미친 것이 아니요 참되고 온전한 말을 하나이다…

그러면 그들이 정말 목격자들인가? 사도행전의 저자인 누가는 가장 자세한 목격을 저술한다. 누가는 사도행전의 마지막 16개의 장에서 역사학 및 고고학 연구를 통해 확인된 84개의 사실facts을 서술한다. 로마 역사가인 Sherwin White는 사도행전의 역사성은 극히 놀랄만하다고 말한다. 이를 부인하는 어떠한 시도도 부조리하다고 말한다. 고고학자인 William Ramsay는 원래 회의적인 관점으로 사도행전 연구를 시작했으나, 사도행전에 나타난 누가의 정확성 및 역사적 발견들에 의해 그의 마음은 변했다. 누가의 정확성은 회의론자들을 매우 불편하게 하는데, 그 이유는 누가는 역사성이 확인된 총 84개의 사실을 기록한 그 책(사도행전)에 총 35건의 기적을 함께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바울이 행한 기적들을 예로 들면, 마술사를 맹인으로 만들고 (13:11), 루스드라의 발을 쓰지 못하는 사람을 일어나 걷게 하였으며 (14:8), 점치는 귀신들린 여종 안에 있는 귀신을 내어 쫓고 (16:18), 사람들이 바울의 몸에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그 병이 떠나고 악귀도 나갔으며 (19:11-20), 유두고라는 청년이 떨어져 죽은 후 다시 살리고 (20:9-10), 열병과 이질을 기도로 낫게 하였다 (28:8-9). 이 모든 기적의 기록들은 역사성이 확인된 사실과 동일한 내러티브 안에서 서술된다. 우리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밀접하게 연결되었음을 알아야 한다. 두 권 모두 누가가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편지였다.

이상과 같은 140여건의 자세한 목격담과 목격자들이 실제 생존했던 사람이었다는30여 건 이상의 참고 문헌들에도 불구하고, 어떤 회의론자들은 ‘그래도 그것이 신약성경이 필연적으로 사실임을 증명해 주지는 않는다. 그것이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역사 소설일 수도 있다 (역사소설 이론!)’. 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주장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다. 첫째, 비기독교인들 역사가들이 신약 성경과는 독립적으로 왜 유사한 스토리 라인을 기록했는지 설명할 수 없다. 만약 신약이 소설이라면, 왜 비기독교인 역사가들이 신약의 사건들이 마치 실제 일어난 것처럼 자신들의 역사책에 기록하였는가? 둘째, 신약 성경의 저자들이 박해와 고문, 나아가 죽음까지 견뎠는 지 설명할 수 없다. 왜 그들이 단지 가공의 이야기 때문에 그렇게 했는가? 세째, 역사 소설가들은 자신의 소설에 실제 존재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만약 그렇게 하면, 실제 인물들, 특히 권력자들은 그 이야기를 부정하고, 그 저자들의 신뢰는 파괴될 것이다. 네째, 신약성경은 총 9명의 저자가 서로 다른 시기에 쓴 것이므로 역사적 소설 이론은 20에서 50년 동안의 9명의 저자들 간의 긴 공모를 필요로 한다. 신약성경은 독립된 9명의 저자들에 의한 것이지 한 사람이나 한 교회에 의해 편집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동일 사건을 언급하지만 상세 설명에서는 다르다. 상세 설명에서의 다양성은 매우 중요하다. Divergent details 의 존재는 역사가들로 하여금 신약성경이 독립적인 목격자들에 의해 구성되었음을 말한다. 이러한 기준에 의하면, 요한과 마가, 그리고 누가와 마태는 독립적이다.

정리하면, 신약 성경은 충분히 일찍 기록되었고, 적어도 10건의 비기독교인 역사가들의 저술들이 예수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 그 참고문헌들은 신약성경과 일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9장). 신약 성경은 적어도 4사람 혹은 6명의 독립적인 목격자들의 스토리 라인을 갖는다. 왜냐하면, 주요 신약 저자들은 동일한 기초 사건에 대해 상세 서술에서는 다소 다르게 묘사한다. 신약의 저자들은 비기독교인의 저술과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서도 지지, 보강되는 30여건 이상의 역사적 사실들을 인용한다. 누가는 적어도 84건의 역사적으로 확인된 사실을 기록한다. 누가의 신뢰도는 동일한 기본 이야기를 서술한 마태와 마가복음의 신뢰도를 확인해 준다. 요한은 적어도 59건의 역사적으로 확인된 목격 이야기들을 포함한다. 사도 바울과 베드로도 부활에 대한 문서화된 증언들을 제공한다.

따라서 신약성경이 실제 역사적 사건들을 중심으로 한다는 데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즉, 회의론자들이 신약성경을 ‘꾸며진 이야기’ 라고 믿기 위해서는 정말 큰 믿음이 필요하다. 그러나 신약성경이 역사적으로 사실이었다라고 결론을 내리기 전에 탐구해야 할 주제가 하나 더 있다.

우리는 신약성경의 증언들이 과장되지 않았음을, 그리고 미화되지 않았음을 어떻게 아는가? (11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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